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재즈"는 sound악의 장르가 아니라 연주 형식임니다 - 영화 "블루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1. 22. 02:42

    ​ ​ ​ ​ ​ ​ 첫 939년에 뉴욕에서 시작한 재즈 레코드 레이블 블루 노트는 단순히 소움발의 라벨이 없어 재즈 짤막한 가요 자체의 별명이 됐다.언제부터인가 뉴욕을 상징하는 문화의 어린이 콘 역할을 하고 있다.이 영화는 다큐멘터리였기 때문에 보기 전에 몇 가지 선입견을 가지고 영화관으로 향했다.초반 팝송이 아닌 재즈를 다룬 게, 그것도 다큐멘터리니까 노잼 최초였다.배경음악이 정통 재즈 최초라 모르는 곡이 많을 터였다.그래도 레전드가 나올 테니 반가울 테고, 내가 보지 못한 연주 영상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갔다.내가 예상했던 당신 길이기도 하면서, 정의 이야기 오히려 더 많은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차라리 집에 돌아와 본격적으로 재즈를 들으면서, 열심히 리듬을 타고 있다.맞아!~ 재즈는 언제나 옳아!


    >


    영화는 스튜디오에 모인 뮤지션들이 연주를 녹음하는 현장에서 시작된다.현재 브루노트의 대표인 돈 워스가 정통 재즈에서 비롯된 브루노트의 오늘날 힙합 현주소에 이르기까지 간략한 설명을 하고, 실제 메인은 브루노트의 산증인 같은 연주자들이 자세하게 이야기를 들려준다.​​​​


    실제로 스튜디오에서 레코딩 작업하는 것을 보면, 아마추어에게도 음악이 들리는 마법을 할 수 있다.옛날에는 스튜디오에 매끈매끈 잉게드와인 시기가 있었다.믹싱과 프로듀싱, 악기 편성, 편곡에, 곡 길이 조정, 등이 후렴구 소리 후에 모니터링 하면서 진행되는 것을 보고 와우어메이징!~을 연발했습니다.아는 만큼 들린다는데 재즈가 특히 그렇다.하지만 만약 잘 모르더라도 그냥 리듬을 타고 즐기면 된다.가장 자유로운 음악이 재즈였기 때문이다. 재즈의 정신은 콜라보와 자유(collaboration & 타다dom)라고 허비 핸콕이 예기했습니다.일회성이었던 초창기 재즈의 많은 연주가 남아 있지 않은 것은 즉흥 연주에 따른 악보 부재 때문이었다.재즈는 당기는 소리와 즉흥 연주(syncopation & improvisation)를 주축으로 한다.기존의 정박자 개념에서 벗어나면 발맞춰 연주자의 감정에 따라 곡이 어디로 飛ぶ지 궁금해지는 즉흥 연주에 매료된다.​​​​​


    >


    >


    >


    ​ ​ ​ ​ 녹 sound의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것은 나로서는 도저히 그와은심를 높였다 1이었다 그래서 처음부터 좀 흥분했다.^^​​​​


    >


    ​ ​ 2000년대 다음에 블루 노트를 먹게 하는(?노라 존스.그가 블루노트를 고집하는 이유를 들었다.아티스트에게 전적으로 맡기고 무한한 자유를 주기 때문이란다.언제 들어도 질리지 않는 브랜드 보컬입니다.​​​​​​


    >


    허비 핸콕의 등장은 다소 어지러웠다. 자신은 분명히 늠름한 사자 자신으로 기억하고 있었지만, 어느샌가 할아버지가 되어 있었다.​​​​


    >


    존 콜트레인, 셰로니어스 몽크, 아트 브레키, 마일스 데이비스 등 이름만 들어도 기절각의 레전드 소음판과 연주, 내용 등이 과잉일 때는 초집중 전체였다.​​​​​


    >


    이 두 사람이 독일인이고 백인이지만 재즈를 좋아해서 재즈 전문 소리반을 설립했습니다.오랫동안 (가끔 몰아서 듣긴 했지만) 재즈를 들으면서 견해해 온 것은, 재즈는 음악의 한 종류가 아니고, 음악을 연주하는 '방법'이었다 거의 모든 음악이 재즈 기법으로 연주되면 재즈가 될 수 있다.재즈에서는 음악적 아이디어가 나오면 음악가(연주자)가 적힌 악보에 의지하지 않고 몇 시에 을을 함께 즉흥적으로 연주합니다.재즈 연주에는 즉흥적인 요소가 있다. 재즈를 좋아하는 애호가들은 바로 그런 재미에 빠져든다.슬픈 분위기의 재즈보다는 밝고 신나는 재즈가 더 익숙하다.미국으로 건너온 노예 신분인 흑인들이 하루의 고된 노동을 끝내고 슬픔을 기쁨으로 승화시키는 고결한 가끔, 이 재즈를 즐길 때였다.그런데 그런"소리 나는 "을 독일에서 미국으로 건너온 두 백인이 레코드를 만들었다.놀라운 것이었던, 그 닷소리지만, 미국 백인들에게는 컨트리 솔리악이 있는 이 음악은 분명히 슬픈 매력을 가지고 있다. 컨트리라는 서정미는 강한 무게의 재즈와는 대조적이던 대부분의 컨트리곡의 가사는 잃어버린 사랑, 가족, 실연한 전갈 등을 노래합니다.가사는 단순하지만 감동한다. 메시지는 솔직하고 직선적이었다 왠지 서로 변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견해를 가질 때가 많았다.이건 내 순전히 편견이었어ᄏᄏᄏ 내가 항상 외치는 자유로운 영혼!~재즈의 정신이었어.제작노트에서 일부 인용해보시면 ;


    블루노트 레코드 커버들.​​​


    >


    >


    와인도 브루노트 음반이 몇 장 있다.​​​​


    >


    >


    어제의 블루 노트


    >


    ​​​​​​​​


    >


    현재의 블루 노트


    >


    ​​​​​​​


    >


    나쁘지 않은 취미인 색칠을 한다! 제일 마음에 드는 그림이었다


    ​​​


    >


    재즈의 탄생 배경은 이렇다.1920년부터 10년간 금주 법이 시행되고 밀주도 번성하고, 먹을 수 있고 뻔했다.남부 뉴올리언스를 중심으로 럭터입니다, 고스펠 행진곡, 거기에 흑인의 블루스를 기저에 깔고 새로운 음악이 탄생한 것이 재즈였다.이미 그 이전에 뉴욕을 중심으로 틴 팬 팬 개미가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었다. 뉴올리언스와 뉴욕에서 불어온 딕시 밴드 스타일의 재즈는 시카고로 전파되어 큰 사랑을 받았다.​​​​


    >


    >


    >


    모처럼 좋은 sound의 향기로 재즈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곡을 연주해서 sound부터 끝까지 연주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감촉이 솟았다.셀마에서의 인종차별 반대 행진 장면에서 마틴 루터 킹 Jr을 본 시대정신도 빼놓을 수 없는 덕목이다.브루노트의 업적에 따뜻한 응원의 박수를 보내고 싶었다. "sound악" 다큐멘터리는 "sound악"을 BGM이상으로 의미있게 들을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가장 작은 블루 노트 레이블에서 가장 반응이 좋은 곡이라든가, 블루 노트가 없다고 사비 sound하지 못한 뮤지션들이 모여서 작업한 곡이라든가, 연도별 상징적 sound클래스 11이 보이고 1000장 정도의 sound클래스가 자신과 하면 가장 많이 낸 뮤지션도 있으므로, 등등 이런 이 러한 sound액죠크 아쉬움은 있었다.다행히 거론된 아티스트 자신 sound판 커버에 익숙한 이름이 많아 자신만만했습니다.​​​​


    ​ ​ ​ ​ ​ ​ ​째:영화를 보며, 제1먼저 방문해서 듣는 재즈 소 music은 소니 롤린스 연주였다. 테너 색소폰의 소음색은 재즈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아. 알토 색소폰한테 혼나면 어떡하지? 지극히 제 개인적 취향이죠.~~​ ​ ​ https://youtu.be/UA2XIWZxMKM


    그래서 브루노트의 품격을 한 단계 끌어올린 재즈 드러머 아트 브레키 아트. 브레키와 재즈 메신저의 "Moanin"은 일반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연주되는 곡이었던 재즈 입문곡도 자주 언급되는 곡이었다.​ ​ ​ https://youtu.be/Cv9NSR-2DwM


    ​ ​ 쟈즈이품은곡에 특히 더 소개하는 것이 이프니다묘은, 영화에도 나온 하비·한 콕의 불*명,"Cqntqloupe Island"​ ​ ​ ​ https://youtu.be/8B하나 oIXGX0Io


    ​ ​ ​ 이전에 올린 글을 적. ​ ​ https://blog.naver.com/anne39/22074573첫 407


    ​​​​


    역시 재즈 얘기는 해야 할 것 같다.좋은 곡 소개하면서 악기 구성이랑 뮤지션들 얘기하면서...


    댓글

Designed by Tistory.